top of page
후작업34444444444.jpg

  Project No.25  

Planet

이 건물이 어떤 건물이 되기를 바라는지에 대한 이야기와 어떤 생각들로 인해 이런 건물이 나왔는지에 대한 이야기 

저희가 바라보는 목동은 주거 밀도가 높고 틀에 박힌 계획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빽빽하고 밀도가 높은 전형적인 주거지역 모습이지요, 이곳에서 숨을 트이며 집다운 집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 곳에 거주 할 사람들은 이 집에 어떤 기대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도심속의 틀과 규제에서 벗어나 주민들의 '개성'을 반영한 다채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보자 생각했고, 이 생각이 디자인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주민들의 이야기가 모이고 얽히면서 하나의 이야기가 만들어져가는 '행성'을 상상하며 프로젝트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Design Story

한밤 중 건물의 실루엣은 도시 조직에 순응하는 모습으로 주변 건물과  비슷한 표정을 하고 있지만, 낮으로 바뀌면서 '행성'의 표정을 찾습니다. 이곳에서 거주하는 모든 사람들의 개성과 자유를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후작업333333333333333.jpg

#DesignConcept

​'주거'라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것은 층층이 쌓여져 모두 같은 표정을 하고 있는 모습을 생각할 것 입니다.

저희가 계획한 주거는 1인주거 대상으로 계획하여 거주하는 개개인이 중요하다 생각했습니다. 주민들이 이 공간에서 지내면서 자유로움을 느끼길 원했고 그것이 건물 전반에 드러나길 바랐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발전하여 행성의 디자인 컨셉으로 'Skip Floor' 를 접목하여 공간을 구성하였습니다. 스킵 플로어는 반계단씩 올라가면 해당 참에 공간을 배치하여 모든 층들이 어긋난 층으로  구성됩니다. 더불어, 스킵 플로어를 충족하는 대지의 조건이 있다면 디자인적 요소 뿐만이 아니라 건축면적 대비 공간 활용도에서 효율적인 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1.png
7 혜빈.png
후작업333333333333333.jpg
후작업555555555555.jpg
후작업34444444444.jpg
후작업66666666666.jpg

#DesignConcept

층층이 아닌 '행성'만의 규칙으로 재배열하여 Skip Floor로 자유로운 흐름 속에서도 서로 얽히고 관계를 맺어가는 주민들의 모습을 담아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더불어 외피 재료의 가로/세로 쌓기 방식을 통해 건물의 전체적인 볼륨감도 덜어내었고 건축적으로 제시했던 스킵플로어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01-1.png

PLAY ON

#SOM PLANET Tour 

1인칭 시점에서 각 세대를 유기적으로 연결해주는 계단을 통하여 건물을 경험하는 영상입니다. 

외부의 주출입구부터 세대 공용으로 사용하는 외부계단, 그리고 외부 테라스까지 한 줄기로 이어져 있습니다. 

즉, 공용공간과 전용공간으로 나뉘어지는 계획입니다. 성격이 다른 두 공간을 대비 효과를 주기 위하여 디자인적 요소로서 전용공간의 외장재는 화이트 계열의 브릭타일과 실내 재료들 모두 화이트 계열을 사용하여 원룸이지만 공간이 넓어 보이도록 하였습니다.반면에 주황색은 공용공간에 해당되는 곳으로 주변 컨텍스트와 어울리는 적벽돌 색상을 사용하여 이질적이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서로 다른 재질들이 대비되면서 외부에서 집안(내부)로 들어올 때 세대와 공용부가 나뉘는 경계를 기준으로 극적인 효과를 부여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나만의 공간, 내가 자유로워 질 수 있는 공간으로서 인식 되어 질 것을 기대합니다.  

01-1.png

PLAY ON

#SOM PLANET Tour

각 세대들을 거쳐 올라온 계단은 오픈 되어 있는 외부 테라스에  종착하게 됩니다. 외부 테라스는 스킵플로어와  일조사선제한 이라는 건축법에 의하여 테라스 공간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테라스의 중심에 위치한 외부 계단은 구조체에 의존하는 계단입니다. 그 중심점을 디자인적 요소로 활용하였고, 테라스의 기능인 머무름에만 그치지 않고 외부와 내부의 소통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매개가 됩니다.  두 세대 면적에 해당하는 테라스는 거주민들 모두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휴식과 편안함 그리고 다양한 활동을 기대하게 합니다. 

#SOM PLANET

​ 출입구부터 테라스까지 디자인적 요소를 다 더한 전체적인 건물 모습입니다. 조각조각 나열했던 부분들이 전체적인 그림에서 볼 때 스킵 플로어로 짜여진 공간들과 이로인해 생긴 테라스 그리고,  공용부와 전용공간의 대비로 사람들에게 극적인 요소로 건축물이 다가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목동.png

목동 537-4 다중주택 신축공사

 

• 대지위치 : 서울시 양천구 목동
• 설계년도 : 2022.9

• 대지면적 : 166.50㎡ (50.5py)

• 건축면적 : 96.6㎡ (29.3py)

• 연  면  적 : 315.72㎡ (95.7py)
• 규        모 : 5F
• 설계유형 : 신축

bottom of page